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미국주식사는법] 좋은 배당주를 찾는 법(이것만은 체크하자)

배당금도 받을 수 있고 중장기적으로 성장도 기대할 수 있는 배당성장주를 찾을 때 최소한 체크해야 할 내용이다.

-내가 한주를 사면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1년에 얼마를 주는 건지? 

-지급주기는 어떻게 되는지?

-배당을 주다 마는건 아닌지..?

사실상 제로금리에서 미국 배당성장주는 매력적인 투자처다.

요즘 같은 시기에 단타는 위험할 수 있다. 시장에 오랜 시간 둘 수 있다면 미국 배당성장주는 여전히 매력적이다.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주식의 배당관련하여 최소한의 정보를 보는 법이다.

아래 사이트에서 코카콜라(KO)를 찾으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1. DIVIDEND YIELD = 배당률(현재시가 기준)

투자금 대비 수익률이다. 즉 코카콜라 주식을 1000만원 어치 샀다면 연간 37만원을 받는 것이다. 

코카콜라는 분기당 지급(PAID QUARTERLY)이르모 37만원을 3개월에 한 번씩 9만2500원씩(세전)지급한다는 뜻. 

2. ANNUALIZED PAYOUT = 연간 배당금 

코카콜라 1주를 샀을 때, 1년 동안 받는 배당금 총액을 말한다. 

만약 100주를 샀다면 100*1.64달러=164달러,를 지급 주기에 따라 받는 다는 뜻.

미국 주식은 지급 주기가 연,분기,월 등 다양하므로 총액을 참고하면 좋다.

3. PAYOUT RATIO = 배당성향

투자할 배당주를 고를 때 챙겨보는 숫자 중 하나다.

1주당 기업이 버는 순이익 중 어느정도를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는지를 나타내는 숫자다. 즉, 코카콜라의 경우 (역으로 계산하면) 1주당 순이익이 2.11달러 정도이고, 그 중 77.43% 인 1.67달러를 연간 배당금으로 지급한다는 뜻이다. 

배당성향이 높으면, 주주들 입장에서는 좋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재무건전성에는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통상 안정적으로 높은 배당성향을 보이는 기업들을 우수투자처로 보는 것이 통상적인 분석이다. 

4. DIVIDEND GROWTH = 배당성장

연속해서 몇 년동안 배당금을 늘려왔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코카콜라는 무려 52년을 배당금을 늘려왔다. 참고로 P&G는 63년이나 된다.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많은 지표들 중 회사의 재무건전성, 수익구조의 안전성, 경영의 안전성을 엿볼 수 있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5. 지급주기(FREQUENCY)

아래 이미지에 ANNUALIZED PAYOUT 아래에 작은 글씨로 지급주기를 확인할 수 있다. 

PAID QUARTERLY : 분기 배당

PAID SEMI ANNUALY : 연간 2회 배당

디즈니는 연간 2회 배당,

PAID MONTHLY : 월 배당 

리얼티인컴은 심지어 월 배당

찾는 방법은 아래 사이트에서 해당 주식의 티커를 입력해서 찾을 수 있다.

https://www.dividend.com

 

Dividend.com

Knowing your investable assets will help us build and prioritize features that will suit your investment needs. Knowing your AUM will help us build and prioritize features that will suit your management needs. Knowing your AUM will help us build and priori

www.dividend.com

끝!